봄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냉이는 일반적으로 식탁에서 쉽게 접하게 되는 나물이죠. 데쳐서 무침으로 먹기도 하고 된장국이나 된장찌개 끓일 때 같이 넣어먹으면 향긋한 냄새도 나고 쌉쌀한 맛으로 잃어버린 입맛도 찾아주는 채소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많이 먹고 있는 냉이이지만어디에 좋은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고싶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냉이 효능 몇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첫번째, 혈액순환에 좋다.
냉이에는 여러 항산화성분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그래서 이런 성분들이 내 혈관 속에 있는 노폐물을 없애고 콜레스테롤도 감소시켜서 혈핵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칼륨도 많이 들어 있는데 칼륨은 혈관 내에 쌓여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서 현관건강에 좋다고 하죠.
두번째,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작용 때문에 우리 몸안에 노화를 유발하고 있는 활성산소와 세포산화를 억제시켜서 노화를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면서 피부에 탄력도 가꾸어 준다고하네요.
세번째, 장건강에 좋다.
냉이에는 항산화성분들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장내 유해물질과 독소를 없애서 장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죠. 장운동이 활성화 되기때문에 변비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네번째, 암예방에 좋다.
암을 유발하는 유해물질들을 없애주는 항산화성분인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암발생 위험을 낮춰준다고 하네요.
다섯번째, 간기능 개선을 해준다.
냉이는 해독작용이 뛰어난데요. 간에 쌓여있는 노폐물이나 여러 유해물질들을 바깥으로 배출시켜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많이 준다고해요. 간기능이 개선되니 간염이나 간질환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겠지요.
여섯번째, 소화촉진을 도와준다.
냉이는 단백질과 무기질 성분이 아주 풍부하다고해요. 그래서 평소에 소화기간이 약해서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이 드시면 소화력 증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죠.
일곱번째, 눈건강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A가 눈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인데 냉이가 눈의 비타민이라고 불릴만큼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해요. 그래서 시력보호도 해주면서 눈의 피로까지 풀어준다고 하죠.
여덟번째, 피로회복에 좋다.
냉이에는 단백질 함량이 다른 채소에 비해 많이 들어있다고 해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도 많아서 피로회복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봄이 되면 춘곤증 때문에 쉽게 쉽게 피로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냉이를 먹으면 기력보충에 좋을 것 같아요.
냉이 효능 여덟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훨씬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가득한 것 같아요. 냉이는 뿌리채 먹어야 함유된 영양소들을 모두 섭취할 수가 있다고 하네요.
잎의 색이 연할수록 뿌리가 가늘수록 좋다고 해요. 3~4월이 냉이제철이라고 하니까 봄철 건강 생각하신다면 냉이를 드셔보셔서 냉이 효능을 온몸으로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입맛도 살리고 봄철 피로도 날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