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강화에 좋다고 알려진 게 바로 마늘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마늘을 먹고 있지요. 생으로 먹을 수도 있고 말려서 먹기도 하고 갈아서 음식에 넣어 먹기도 하죠. 하지만 요즘엔 꿀과 조합해서 먹는 경우가 많아요.
고기와 함께 먹어도 그 맛이 일품이기 때문에 많이 즐기고 있는데요. 일단 꿀과 마늘의 효능도 알아보고 꿀마늘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할게요.
마늘의 효능
혈압을 낮춰주는 혈압을 하기 때문에 혈압이 높은 사람이 먹으면 좋아요. 또한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면역력을 높여서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해요.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하는 디톡스 작용도 하고요. 또한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는 작용도 합니다.
감기나 호흡기 질환을 좋게 하는 작용도 하고 있어요. 연구 결과 항암 효과도 있다고 알려졌지요. 이렇게 마늘은 다양한 효능이 있어서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 것 같아요.
마늘은 냄새만 좋지 않고 나머지는 모든 것이 좋아서 일해백리라고도 부른다고 해요. 전염병을 막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되었다고 합니다. 그 효과가 입증이 되었으니 2차 세계대전 중에 괴저병을 막기 위해서도 군인들에게 공급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꿀의 효능
항균 작용이 있기 때문에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죠. 기침을 진정시키는 작용도 하고요. 상처와 화상치료도 도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자양강장 작용을 하기 때문에 원기를 회복하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게 꿀의 효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오래 전부터 꿀은 음식과 약재로 모두 사용했던 재료라고 해요. 또한 귀한 대접을 받았다고 하니까 믿을 수 있죠.
꿀은 어느 꽃에서 나왔는지 시기에 따라서 맛과 성분, 함량도 달라질 수 있으니까 알아보시는 것도 좋아요.
이렇게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꿀과 마늘이 만났으니 그 효능도 더욱 극대화가 되었다고 생각이 되실 것 같은데요. 물론 좋은 점들도 많이 있어요. 하지만 그것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의를 하고 조심해야 한답니다.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일반적으로는 안전한 음식들로 알려진 것이 꿀과 마늘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어요.
특히나 알레르기가 있거나 특이체질인 경우, 꿀과 마늘의 성분이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질병을 앓고 있다면 꼭 피해야 합니다. 마늘은 과하게 섭취하면 소화 기관에 좋지 않아요. 그래서 속이 쓰리거나 가스가 차는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그리고 설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변비가 있는 분들이 마늘을 먹기도 하는 게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또한 꿀에는 당이 많기 때문에 혈당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혈당 관련해서 질병이 있으시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물론 정제 설탕보다는 좋은 편이지만 그래도 조심해야겠죠.
몸에 좋다고 하는 건강 식품의 경우는 장기간 복용하려면 정확하게 내 상황이 어떤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그리고 어떤 약이든 먹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서 먹어야 하는지를 상담받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건강식품에 들어 있는 성분이랑 먹고 있는 약에 있는 성분이 만나서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건강에 좋은 꿀마늘의 부작용을 각별히 주의해서 면역력도 높이고 맛있는 식사 할 수 있도록 하세요.